게임(ROM)/CPS3
🎮 캡콤 CPS3 – 스트리트 파이터 III의 집, 고해상도 도트 그래픽의 끝판왕
litchlatte
2025. 4. 22.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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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S1과 CPS2에 이어 캡콤이 1996년에 선보인 CPS3 (Capcom Play System 3)는, 기술적으로 가장 진보된 캡콤 아케이드 플랫폼이었습니다.
하지만 화려한 성능과는 달리, CPS3는 대중적으로 크게 성공하진 못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트리트 파이터 III 시리즈라는 전설적인 작품이 이 시스템에서 탄생했고, 지금도 수많은 팬들에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 CPS3의 특징
- 고해상도 도트 그래픽: 프레임 단위로 정교하게 그려진 애니메이션
- 32비트 CPU: Hitachi SH-2 기반 고성능 하드웨어
- SCSI 인터페이스 CD-ROM: 게임 데이터를 CD에서 로딩
- 보안 데이터 저장: 롬 대신 보안칩 + 플래시 메모리 활용
💡 스트리트 파이터 III는 60프레임 애니메이션과 다단계 가드/패링 시스템으로 당시 대전 게임의 정점을 찍었어요.
🕹️ 대표 CPS3 게임
- Street Fighter III: New Generation
- Street Fighter III: 2nd Impact
- Street Fighter III: 3rd Strike
- JoJo’s Bizarre Adventure (죠죠의 기묘한 모험)
- JoJo’s Venture
출시된 게임 수는 많지 않지만, 지금도 '명작'이라고 불릴 만한 작품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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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ME에서 CPS3 게임 실행하기
- 최신 MAME에서는 CPS3도 완전 지원됩니다.
- 게임 롬(zip)과 CD 이미지(chd 파일)가 필요합니다.
roms
폴더 안에.zip
+.chd
파일을 올바르게 넣으면 인식됨- chd 파일은
/roms/[게임명]/[게임명].chd
구조로 저장해야 합니다
💡 CPS3 게임은 RetroArch(FBNeo)에서도 구동 가능하지만, MAME 쪽이 호환성은 더 높습니다.
📉 왜 CPS3는 실패했을까?
- 생산 비용이 높고, CD 기반 구조로 유지보수가 복잡했음
- CPS2만큼 폭넓은 장르 지원이 어려웠음 (대전 게임 중심)
- 3D 게임 시대가 열리면서 도트 기반 시스템의 한계 노출
결국 CPS3는 스트리트 파이터 III 시리즈를 위한 전용 시스템처럼 남았지만, 그 완성도는 지금도 전설로 평가됩니다.
🎨 도트 그래픽 끝판왕
CPS3의 도트 그래픽은 지금 봐도 놀랍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 III는 각각의 캐릭터마다 수백 개의 프레임이 존재하고, 움직임 하나하나가 손으로 직접 그린 아트워크라는 점에서 현재 게임과도 비교될 정도입니다.
레트로 감성뿐 아니라, **아케이드 게임 아트의 정점**을 느끼고 싶다면 꼭 한 번 CPS3 타이틀을 경험해보세요.
📝 마무리하며
CPS3는 짧지만 강렬한 족적을 남긴 캡콤의 실험적인 하드웨어입니다.
특히 스트리트 파이터 III 시리즈는 지금도 EVO 등 세계 대회에서 플레이될 만큼 완성도 높은 작품이죠.
다음 글에서는 캡콤 CPS 시리즈 3종 비교나, 추천 롬팩 정리를 해볼 예정입니다.
도움 되셨다면 댓글이나 공감, 공유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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